비트맵 그림을 다루는 프로그램으로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윈도우가 자체지원하는 그림판이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Photoshop이 있다.
그림판은 일반적으로 모든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함으로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한다.

Photoshop

정의: Photoshop은 이미지의 색상과 질감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고 이미지의 합성에 편리하다. Photoshop은 대부분의 그래픽 파일을 불러오고 저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파일은 용량이 큰 파일이지만 압축율이 큰 파일이기도 하다. 참고로 그래픽 파일을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그래픽 파일의 모든 format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그 프로그램이 지원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Photoshop의 가장 큰 특징은 layer를 사용하여 사진이나 그림을 합성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layer는 일종의 투명한 비닐이다. 이 투명한 비닐 위에 그림을 그리면 물감이 묻은 부분은 투명하지 않지만 물감이 묻지 않은 부분은 투명하다. 여러 장의 layer를 사용해 다채로운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사진 합성등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Photoshop 에는 화면 오른쪽에 나타나는 pallette와 왼쪽에 있는 편집 tool, 상단의 menu를 통하여 보다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다.

연습문제 1: 시계 그리기

(hint)
둥근원을 먼저 그린다. 이때 원을 그리기 위해 선택 tool에서 원형 선택 tool을 선택한 후 shift key를 누른 채 마우스를 drag하여 원을 그린 후에 메뉴의 edit/stroke 로 가서 stroke 창에서  width(5) location(center) 로 check 한다.
두 번째 Type tool 로 가서 숫자를 하나 하나씩 치다보면 layer가 계속 생겨나게 된다. 숫자를 다 쳣으면 현재까지 생성된 layer 들을 한 장의 layer로 합성해준다. Ctrl+Z 로 merge visible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layer pallette의 눈이 전부 켜진다. 이때 상단 메뉴에서 layer-flatten을 선택하여 현재까지 생성된 layer를 background layer에 합쳐준다. 파일을 저장한 후 다시 불러내어 line tool의 option pallette에서 화살표 그리기로 시계 바늘을 그려준다.

학습요점: layer 이해하기

Photoshop에서 또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Alpha Channel이다. 이 기법은 원본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않은 채 Alpha channel 기법을 이용하여 원본에 자기가 추가하고 싶은 이미지나 글자를 새겨 넣는 것이다.

연습문제 2: 여자 사진(부록 CD Example/5부/여자.jpg에 "I Love You" 글자 새겨 넣기

(hint)
file/new로 새로운 배경을 연다. 이곳에 Type tool로 "I Love You" 라고 쓴다. 선택툴로 글자 "I Love You"를 선택한다. save/selection으로 선택영역을 저장한다. 이때 channel pallette를 보면 Alpha Channel이 맨 밑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뉴에서 edit/copy를 누르고 다시 여자.jpg를 연다. 다음 edit/paste를 선택하여 복사했던 문자 image를 붙여준다.

학습요점: Alpha channel을 이용하여 mask 사용법 습득

연습문제 3: 장미그림과 나비 그림을 각각 한 장씩 그려 장미꽃에 앉는 나비 그림 합성하기

(hint)
선택 tool로 잘라 옮기고자 하는 그림을 선택하여 edit/cut 한 후 edit/paste 로 그림을 붙여준다. 접착하는 지점은 이동 tool로 선택하여 조정한다.

학습요점: 선택 tool과 이동 tool의 사용방법 숙지

연습문제 4: 초록빛 나무와 파란색 하늘을 그려 초록빛 나무만을 마술봉 tool 로 선택하여 새로운 화폭에 담기

(hint) 마술봉 tool을 파란 하늘 쪽에 대고 click 하면 하늘 부분이 선택되고 초록 빛 나무 안쪽을 click 하면 나무가 선택된다. edit/cut, edit/paste를 활용한다
마술봉 tool을 이용한 유사 색깔 부분 선택 잘라내기와 tolerance 값을 상향조정하여 선택 폭을 넓힌다.

연습문제 5: 연필 tool 로 직선 그리기

연필 tool은 line tool과 함께 있습니다. 연필 tool은 anti alliasing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에어브러쉬와 페인트브러쉬처럼 자연스러운 touch를 요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눈에 확실히 드러나는 섬세한 선을 그리거나 고치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hint) 화폭 위에서 연필 tool 로 한점을 click 합니다. 마우스 버튼을 뗀 후에 적당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shift key를 누른 상태에서 한점을 클릭하면 두점을 연결하는 직선이 그어진다. 선의 굵기는 연필 option palette,에서 weight 값으로 조정한다.

연습문제 6: line tool로 직선이나 화살표 그리기

line tool은 직선을 그리는 tool입니다. 특히 화살표 등을 그릴 때 사용합니다.

(hint) 화살표 그릴 때는 arrow head 항목의 start, end의 check를 하여 사용합니다. shift key를 누르고 line tool을 사용하면 직선이 45 도로 그어집니다.

연습문제 7: Rubber Stamp tool로 사과 복제하기

하나의 image 또는 다른 이미지에서 어떤 지점의 image를 다른 곳으로 복제해주는 기능을 가진 tool. 단순히 복사해서 붙이는 것과는 달리 브러쉬처럼 터치하는 과정에서 묻어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hint) 사과의 가운데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alt를 누른 상태에서 click 합니다.  alt key를 떼고 마우스를 복사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옮긴 다음 drag 한다.
연습문제 8: Pattern Stamp Tool 로 입술 복제하기

Rubber Stamp Tool 과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alt  키를 사용치 않고 pattern으로 정의된 이미지가 묻어나온다.

(hint) 먼저 입술을 그려 저장한다. 입술그림을 불러내고 메뉴에서 select/all 로 image 전체 선택. menu에서 edit/define pattern 선택으로 image에서 선택된 부분을 pattern 으로 정의 한다. pattern stamp tool을 선택하고 option palette에서 aligned를 check 해준다. 새로운 화폭을 열고 화폭 위 같은 지점에 mouse를 drag하면 image 가 묻어나오게 된다.

학습요점: rubber stamp tool과 pattern stamp tool의 차이점 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