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lash의 정의
   
   Web Animation 프로그램으로서 animation 영화 제작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2. 기본 개념 파악

 frame: 영화가 상영되어지는 시간
 insert frame: 영화가 상영되어지는 시간의 길이를 정하는 것
 insert key frame: 새로운 영화가 상영되는 시점을 정하는 것

3. symbol의 3가지 종류

 symbol에는 movie clip symbol, graphic symbol, button symbol의 3가지 종류가 있다.
 
 movie clip symbol: movie clip symbol은 독립된 movie이다. main movie의 frame에 관계없이 movie가 진행된다. movie symbol은 자체적으로 여러장의 layer로 구성된 독립적 무비를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본다
예) 물체 원을 그리고 insert/convert to frame에서 symbol  window가 뜨면 bahaviour에 movie clip을 check한다. ctrl + E 로 symbol 편집모드로 진입한다.
원을 왼쪽 상단으로 올려주고 frame 30에서 insert key frame을 만들고 중간부분에서 create motion tween을 걸어준다. ctrl + E로 movie 편집모드로 진입하여 library에서 원을 stage에 등장시킨ek 이때 majn movie 의 frame은 1 frame임에도 불구하고 test-movie를 하여보면 영화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graphic symbol: main movie의 frame에 제약되는 일반적인 symbol
button symbol: 버튼으로 사용되는 symbol이며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symbol이다.
예) 버튼에 접촉하는 mouse의 위치 및 mouse의 clicking 동작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버튼을 만들어보자
   물체 원을 만든다(기본 색상 하늘색). insert/convert to symbol로 symbol window 가 열리면 button을 check 해준다.
   button symbol mode 에서는 up/over/down/hit라는 4개의 frame이 상단에 열려있는 것을 보게된다.
   over frame에 insert key frame을 만들고 색상을 바꿔준다.
   down frame에 insert key frame을 만들고 색상을 바꿔준다.
   ctrl + E 로 movie 편집모드로 전환 후 library에서 등록된 button symbol을 stage에 등장시킨후 test-movie 하여보면 mouse가 button에 위치할 때와
   button을 mouse로 clicking 할 때 색상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기타 주요 기술

3.1 배경음악으로 mp3 나 wav 파일을 집어넣고자 할 때
 
   main movie를 만든 후 file 메뉴에서 파일/import를 통해 음악 파일을 불러온다.
   메뉴 window/library 로 가서 보면 library 에 import 한 음악 파일을 볼 수 있다.
   F5 key 로 적당히 frame을 늘려준 후
   library 에 있는 음악파일을 drag 하여 main movie 에 등록하면 상단 layer 에 음악  파장이 나타난다.
   결과를 확인하게 위해 control/play를 하여 준다.
   file/save 로 file을 저장하고
   Web에 출판하기 위하여(이때 HTML 문서가 만들어진다.) file/publish 명령을 실행한다.
  Web browser에서 어떻게 실행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file/publish/preview-default 명령을 실행하여 확인한다.

3.2 button에 sound 넣기

    버튼 symbol을 등록한 후 버튼 편집모드에서 file/import로 sound를 library에 등록한다. button의 over 프레임에 key frame을 만든 후 library의 sound를
stage에 drag하여 등장시킨다. movie 편집모드로 전환한다. control/enable simple button 명령으로 button을 활성화시킨다. test/movie 로 확인하면 button에 마우스가 올라가면 sound가 들리게 된다.
   
3.3 물체의 이동 및 등록
  
   물체를 등록할 때는 선택툴을 선택한 후 마우스를 물체의 안쪽에 놓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select all을 반드시 선택한 후 메뉴 Insert/Convert to Symbol에 등록해야 한다.  그렇치 않으면 물체의 외곽이 이동되지 않는다.


3.4 물체의 이동 영화(이동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는 영화)

  예) 원을 그린다. insert/convert to symbol을 선택한다. Behaviour를 graphic symbol을 check 하면 symbol이 library에 등록되면서 원이 사각형으로 선택되어진다.
원하는 영화 frame을 선택하고 insert key frame을 설정한다. 원을 선택툴로 이동시켜 한쪽 구석에 놓는다. + 로 play

3.5 물체의 이동 영화(이동하는 장면이 나오는 영화)

  예) 원을 그린다. insert/convert to symbol을 선택한다. Behaviour를 graphic symbol로 check 하면 symbol이 library에 등록되면서 원이 사각형으로 선택되어진다.
원하는 영화 frame을 선택하고 insert key frame을 설정한다. 원을 선택툴로 이동시켜 한쪽 구석에 놓는다. 1 frame과 insert key frame이 설정된 중간지점
임의의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click 하여 create tween 명령을 실행한다. + 로  Play

3.6 물체의 이동 영화(물체의 크기가 변화하는 영화)

 예) 원을 그린다. insert/convert to symbol을 선택한다. Behaviour를 graphic symbol을 check 하면 symbol이 library에 등록되면서 원이 사각형으로 선택되어진다. 원하는 영화 frame을 선택하고 insert key frame을 설정한다. 원을 선택툴로 이동시켜 한쪽 구석에 놓는다. 왼쪽 메뉴 하단의 toolbar option tool에서 스케일툴을 선택하면 물체에 8개의 조절점이 생긴다. 이 조절점으로 물체를 크게 또는 작게 변화시킨다. 1 frame과 insert key frame이 설정된 중간지점
임의의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click 하여 create tween 명령을 실행한다. + 로  Play

3.7 물체의 이동에  button을 이용해 stop/play 가 진행되는 영화

 예)원을 그린다. insert/convert to symbol을 선택한다. Behaviour를 graphic symbol을 check 하면 symbol이 library에 등록되면서 원이 사각형으로 선택되어진다. 원하는 영화 frame을 선택하고 insert key frame을 설정한다. 원을 선택툴로 이동시켜 한쪽 구석에 놓는다. 왼쪽 메뉴 하단의 toolbar option tool에서 스케일툴을 선택하면 물체에 8개의 조절점이 생긴다. 이 조절점으로 물체를 크게 또는 작게 변화시킨다. 1 frame과 insert key frame이 설정된 중간지점
임의의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click 하여 create tween 명령을 실행한다. + 로 play 한 후 일단 저장한다.
저장된 file을 불러낸다.
insert/new-symbol 명령을 주고 name: play behaviour: button을 check하여주고
사각형 그리기 tool을 선택하여 작은 사각형을 그린 후 window/panel/character frame 창이 오른쪽에 뜨면 문자의 길이등을 조정해준다. 사각형 안에 "play"
라고 써준 후  다시 insert/new-symbol 명령을 주고 name: play behaviour: button을 check하여주고 사각형 그리기 tool을 선택하여 작은 사각형을 그린 후 사각형 안에 "stop"이라고 써준 다
Ctrl+E로 movie 편집 mode로 전환하여 버튼을 stage에 등록하기 위해 새로운 layer를 만들고 libray에서 먼저 play 버튼을 drag 하여 stage에 옮긴다. play 버튼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click 하여 나타나는 menu중 Action을 선택하고 +/Basic Action/play를 선택하여 간다. 이번엔 library에서 stop 버튼을 drag 하여 stage에 옮긴다. play 버튼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click 하여 나타나는 menu중 Action을 선택하고 +/Basic Action/stop를 선택하여 간다. control/test movie 로 영화를 상영한다.

3.8  guide 선 따라 움직이는 물체 영화제작

 예)
1.) 작은 원을 그린다. edit/selet-all 로 원을 전체선택한다. insert/convert to symbol 한 후 graphic symbol 로 등록한다 등록됨과 동시 사각으로 선택된 원이 movie 편집창에 뜬다.
2.) guide layer를 만든다. 연필을 클릭하고 하단 option menu에서 smooth를 선택한다. 연필로 원하는 guide 선을 그린다.
3,) layer 1을 활성화시키면 frame 창에 tweening 값을 motion으로 바꾸어주고 scale에 V를 없애주고 orient to path 와 snap 에 check 하여줌과 동시 선택된 원이 guide line 시작점에 자동으로 붙는다.
4,) guide layer를 활성화 시킨 후 원하는 시간 예를 들어 30 frame에 insert frame 하여 준다.
5.) layer 1을 활성화한 후 반드시 layer 1의 frame 1(하단 쪽 : 손 모양이 나타나는 밑쪽)을 선택한 후 다시 30 frame을 선택하여 insert key frame 하여 준다. 이렇게 하면 원은 자동으로 1 frame 에 가서 대기한다.
6.) 선택툴로 원을 선택하여 guide line 의 종료지점에 이동을 시키면 자동으로 마지막 지점에 원이 붙게 된다.
7.) control/play로 확인한다.  

3.8 Raindrops 0

1.) 원형 tool을 선택하여 원을 그리고 외곽선  cut
2.) 안의 색을 비운 작은 원을 원의 내부와 외곽선을 cut
3.) edit/select all/convert to symbol/movie clip을 선택하여가면 내부가 빈원이 사각 선택된다.
4.) 10 frame에 key frame을 주면 원이 다시 사각 선택되고 effect 상자에  기존 선택되어 있는 none을 지우고 alpha를 선택하고 값은 0를 준다.
5.) modify/Transform/scale & rotate를 선택한 후 scale 에 입의의 값 120 %를 주고 OK
6.) 1~10 frame  사이를 create motion tween
7.) control/test movie

3.9 Raindrops 1
1
1.) insert/new layer 로 빗줄기 symbol  등록 (4 frame에 key frame, 1~4 frame: create motion tween)
2) insert/new layer 로 파문 symbol 만든다
3) window/library에서 빗줄기 symbol을 double click하여 빗줄기 편집모드로 들어간 상태에서
4) insert layer 로 새로운 layer를 만든다
5) 5 frame에서 key frame을 만들고
6) Onion skin을 켠 상태에서 library에서 파문 scale을 drag하여 빗줄기에 잘 맞춰준다.
7) 15 frame에 insert/key frame을 만들고
8) modify/transform/scale & rotate에서 scale 값을 120 으로 주고 OK 하면 파문 symbol이 왼쪽으로 이동한다.
9) effect에서 alpha를 선택한 후 값을 0 으로 주고
10) layer 2의 5~15 frame에 create motion tween을 준후
11) movie 편집모드에서  Library  에서 파문, 빗줄기 symbol을 stage에 여러개 drag 하여 control+test movie

3.10 배너만들기

예제: 영어CD

1)사각형 Tool을 선택하여 배너글자 "영어CD" 가 충분히 둘어갈 만한 박스를 그린다. (배경색 없음)
  사각박스 선택하여 convert to symbol/속성 graphic을 선택하고 insert frame 23을 만든다
2.) add layer로 새로운 layer를 만들고 사각박스 안  제일 왼쪽에 ""을 써준다. 글자를 선택하여 convert to symbol 로 속성 graphic. 문자를 선택한 후
    insert key frame을 5 frame에 주고 modify/transform/scale & rotate 선택. scale 값 120% 주고 ok. effect에서 alpha, 값 0. 1~5 frame motion tween
3.) onion skin을 켜놓는다. add layer로 새로운 layer를 만든다. 먼저 6 frame을 선택 insert key frame 하고 사각박스 안  제일 왼쪽에 ""을 써준다. 글자를 선택하여 convert to symbol 로 속성 graphic. 문자를 선택한 후  insert key frame을 11frame에 주고 modify/transform/scale & rotate 선택. scale 값 120% 주고 ok. effect에서 alpha, 값 0. 6~11 frame motion tween
4.)add layer로 새로운 layer를 만든다. 12frame을 선택 insert key frame 하고 사각박스 안  제일 왼쪽에 "C"을 써준다. 글자를 선택하여 convert to symbol 로 속성 graphic. 문자를 선택한 후  insert key frame을 17frame에 주고 modify/transform/scale & rotate 선택. scale 값 120% 주고 ok. effect에서 alpha, 값 0. 12~17 frame motion tween
5.) add layer로 새로운 layer를 만든다. 18 frame을 선택 insert key frame 하고 사각박스 안  제일 왼쪽에 "D"을 써준다. 글자를 선택하여 convert to symbol 로 속성 graphic. 문자를 선택한 후  insert key frame을 23 frame에 주고 modify/transform/scale & rotate 선택. scale 값 120% 주고 ok. effect에서 alpha, 값 0. 18~23 frame motion tween
6.) test movie 로 실행 확인을 한 후 저장
7.) file을 다시 open 한다
8.) add layer
9.) 사각 tool로 flash 영화 file을 덮을만큼 사각형을 그린다(색깔은 임의의 색깔을 주되 파란 색깔을 주어본다). 그린 사각형을 선택한 후 Convert to symbol. 속성은 반드시 button으로 한다.
10.) button의 symbol mode로 전환한다.
11.) button 의 up frame에 있는 keyframe을 지우고 hit에 insert keyframe을 주기위해 up frame에 마우스버튼을 놓고 손모양으로 바뀌게 되면 drag하여
 hit frame까지 끌어 갖다 놓는다.
12.) movie 편집모드로 전환(hit 영역만 있는 button은 투명한 하늘색으로 나타난다. 이때 test movie하면 버튼은 보이지 않고 영화만 상영된다.
13.) hit 영역만 빈 버튼에 link action을 걸어주자
14.) 마우스를 버튼에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object 창이 뜬다. 여기서 basic action/get URL 이 나오면 URL 란에 "http://eandc.co.kr"을 써주고 window 란에 "_blank"를 써준다
15.) test movie하면 화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손모양으로 바뀌게 되고 click 했을 때는 link 시킨 site로 이동하게 된다.
16.) publish preview 하고 file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