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개요

그래픽 프로그램은 크게 나눠 비트맵 그래픽객체지향 그래픽으로 양분할 수 있다. 비트맵은 다양한 이미지 변화를 주어서 여러 가지 특이한 효과를 줄 수 있지만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림의 크기가 커질수록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이 급속도로 커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트맵 그래픽의 특징은 그림의 크기를 확대했을 때 외곽선이 마치 계단처럼 울퉁불퉁해지는 것이다. 객체지향 그래픽(Object Graphic)은 컴퓨터상에서 수학적인 좌표를 자진 점들과 그 점들을 이어주는 선의 정보를 기초로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이 바로 객체지향 방식이기때문에 그림을 확대해고 외곽선이 깨끗하게 처리된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그래픽적인 구성요소를 객체(object)라고 부른다. 객체들은 이미지상에서의 위치와 색상, 외곽선 모양등의 각각의 정보를 갖고 있다. 때문에 객체지향 그래픽에서의 객체들은 다른 객체에게 영향을 주지않고 얼마든지 편집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픽셀: 컬러모니터에 나타나는 그림은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의 빛을 내는 점들로 구성되어있다. 이 점 하나를 픽셀(pixel)이라고 한다.또는 dot라고 부르기도 한다. 컴퓨터의 그림은 이러한 픽셀들이 모여서 보여진다. 픽셀들의 수가 충분히 많아야 그림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된다. 컴퓨터 그림의 크기는 가로방향의 픽셀수와 세로방향의 픽셀수로 표현된다. 이것을 그림의 해상도라고 한다.
해상도(Resolution): 모니터뿐만 아니라 TV, 카메라등 화질의 선명도를 말한다. 특히 그래픽 카드가 모니터에 표현할 수 있는 가로점과 세로점의 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해상도 1024*768은 800*600보다 해상도가 높다. 윈도우의 화면해상도는 640*480 픽셀이며 VGA 카드에 내장된 ram의 memory 가 많을 수록 800*600, 1024*768, 1280*1024, 1600*1200 등의 고해상도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 pixel: 픽셀은 화면에 그릴 수 있는 가장 작은 그림의 단위이다. pixel은 picture element를 준말.
* 픽셀의 밀도: 해상도가 픽셀의 밀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프린터의 인쇄 해상도는 inch 당 dot 수인 dpi( dot per inch)로 나타낸다.

2. 픽셀이 표시할 수 있는 색깔의 수

 컴퓨터 그림은 픽셀로 구성되는데 픽셀들은 컴퓨터에서 어떻게 표현되며 어떻게 저장되는가, 컴퓨터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가장 작은 단위는 bit(0,1)이다. 따라서 픽셀마다 1 bit 분량의 정보를 할당하면 하나의 픽셀은 한가지 색깔을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즉 2 bit를 할당받은 픽셀들을 모으면 흑백그림을 표현할수 있다. 그렇다면 하나의 픽셀에 여러 개의 비트를 할당하면 어떻게 될까? 픽셀들이 더 많은 종류의 색깔들을 표시할 수 있게되므로 컬러 그림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비트 정보를 할당받은 픽셀들을 모은 것을 bitmap(색깔의 지도)라고 한다. 픽셀에 8개의 bit 를 할당하면 2의 8승이 되는 256 color를 구현하며 16개의 bit를 할당하면 2의 16승이 되는 65,536 color, 24개의 bit를 할당하면 2의 24승이 되는 16,777,216 color를 구현하게 된다. 이렇게 픽셀에 할당하는 bit의 수를 bit의 깊이 혹은 color depth 라고 한다. bit나 color 깊이가 커지면 다양한 색깔은 표현할 수 있지만 그림 파일의 크기가 매우 커지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 많은 비트를 할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여러 가지 그림의 파일 형식

 비트맵 그림과 벡터 그림 모두 파일로 저장된다. 그런데 이들을 저장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그 중 절리 사용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다.

*BMP: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되는 표준 비트맵 그림 파일의 형식. bitmap의 약어 확장자는 bmp
*GIF: 통신서비스용으로 개발된 비트맵 그림 파일의 형식. 256 칼러만을 지원하는 것이 단점 확장자는 gif
*JPEG: 사진과 같이 많은 색상이 사용된 그림을 크게 압축할 수 있는 비트맵 그림 파일의 형식. 파일의 크기를 크게 줄여주지만 압축율을 높이면 화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PCX: PC에서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온 비트맵 그림 파일 형식. 확장자는 PCX
*TIFF: PC와 매킨토시에서 널리 사용되는 bitmap 그림 파일 형식. 색 갶이가 자유로우면서 압축율도 높은 것이 장점. 확장자는 tif.
*CDR: PC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벡터 그림 파일의 형식.
*WMF: 윈도우가 지원하는 표준 벡터 그림 파일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