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프린터: 컴퓨터가 처리한 자료를 종이에 활자나 그림으로 인쇄해주는 장치. 프린터에는                아래의 종류가 있다.
   Dot Matrix Printer: 일정한 크기의 들안에 들어있는 점들을 이용하여 글자체를 인쇄하는       도트식  프린터. 헤드에는 수직으로 배열된 9~24개의 핀이 있어서, 이 핀들이 헤드와
      이 사이에 있는 리본을 두드리면서 인쇄하는 대표적인 충격식 프린터. 글자의 선명도 및       서체의 종류에 제한이 있으나 유지비가 저렴하다. 헤드핀의 숫자가 많을수록 글자의       선명도가 뛰어나며 인자속도도 빠르다. 많이 사용되는 것은 24핀 프린터이다.       최대인쇄속도는 500CPS(Character Per Second)이며 영문기준으로 100~300이면       적당하다.
   *용어정리: CPS: character per second
                    LPM: line per minute
                    PPM: page per minute
  Raser Printer: 레이저프런터는 자료를 한페이지씩 모아 한꺼번에 프린트하는 대표적 page                         printer. 레이저프린터의 성능은 PPM(page per minute)과 DPI(dot per inch)로                        나타낸다. 고품질의 선명한 인쇄가 가능하나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어 개인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Ink-Jet Printer: 잉크젯프린터는 도트형 프런터이면서도 소음이 적고 인쇄상태가 양호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잉크를 순간적으로 끓여서 작은 구명을 통해 종이 위에 직접                           분사시킴으로써 생겨나는 점들을 모아 글자를 형성한다. 검정색외에 3원색을                           사용하여 천연색 영상을 만들기가 용이하다. 300dpi의 해상도 갖는 Cannon                           Burble Jet은 헤드에 64개의 노즐이 있다.   

2. Monitor: 모니터는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의 출력장치이다. 크게 나누면 흑백과 칼라모니터로                  구분되며 칼라모니터는 화면의 해상도와 표현할 수 있는 색깔의 수에 따라                  CGA(color grphics adapter), EGA(Enhanced Graphics Adapter), VGA(Video                  Graphic Array)의 3가지로 분류된다.

3. Keyboard: 사람이 컴퓨터에 명령을 하거나 입력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입력장치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키보드다. 키보드상의 key의 숫자에 따라 88키, 101키, 103키                     등으로 분류되는데  최근에는 주로 103 키보드가 많이사용된다. 카보드는 기능키,                     글자, 숫자, 방향키로 분류 된다.

    기능키: 키보드 상단에 F1, F2등으로 표시된 키로서 특정한 일를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글자판: 영문, 한글 숫자등이 있는 부분. 주로 이 부분을 이용하여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거나                자료를  입력한다.
    숫자판과 방향키: 키보드우측에는 마치 전자계산기와 같은 배열을 갖는 숫자판이 있는데                              이들 키는 숫자의 입력뿐아니라 화면상에서 전후 또는 상하로 입력 위치를                              이동하기 위한 방향키의 역할도 담당한다. 이들 두가지 기능중 어느것을                              사용할 것인가는 숫자판  상부에 있는 <Num Lockl>이 한번 눌러지면                              키보드 우측 상단의 'Num Lock"이라고 표시된 램프에 불이 들어오고                              이때는 숫자키로 사용하게 된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Num Lock>을                              누르면 램프의 불이 꺼지는데 이것은 이 숫자판을 방향키로 쓸 수 있음을                              나타낸다. 101 키보드는이런 불편한점을 개선하기위해 숫자키 옆에 방향키                              를 따로 마련하여 <Num Lock>을 따로 누를 필요없이 숫자판과 방향
                             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Mouse : 키보드를 사용치 않고 손의 이동에 따라 화면상의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는 장치.

    종류

    1) 인터페이스에 의한 분류
        시리얼마우스: PC의 serial port에 연결하여 사용.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주변기기인 모뎀과의 친터럽트 충돌을 고려한다.
        PS/2 마우스: 시리얼 포트를 점유하지 않아 충돌의 염려는 없으나 IRQ는 점유한다.
    2) 동작원리에 의한 분류
        볼마우스. 광마우스. 트랙볼.무선마우스 등이 있다
.
    DPI: 마우스의 성능과 관련된 유일한 수치. 마우스를 1inch 움직일 때 그거리를 센서가 얼
            마나 세분화할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수치. 400DPI이면 1 inch 움직일 때 화면상에는             400 point 움직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DPI가 높을 수록 좋은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