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장치에는 주기억장치인 Hard-disk와 Rom 보조기억장치인 Floppy-disk와 CD-ROM, 임시기억장치인  Ram 이 있다.

Hard-disk

HDD는 자료를 저장하고 저장한 자료를 다시 불러들여 작업할 수 잇는 대용량의 주기억장치다.
HDD는 floppy-disk 1 장 또는 그 이상을 모아놓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보통은 본체 안에 고정시켜 사용하므로 고정디스크(fixed disk)라고 부른다. HDD는 여러개의 플래터로 이루어져있다. 이 플래터는 회전하는 축과 각 면에 놓여있는 헤드로 이루어져 있다. 즉 HDD는 플래터, 회전축, 헤드를 합쳐 넣은 것이다. HDD에 있는 플래터는 알미늄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표면은 자성물질을 입힌 것이다. HDD의 분당회전 속도는 floppy-disk보다 10배 빠른
3600rpm이다. 한번 회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1/60초다. 플래터는 HDD의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것에 따라 용량이 결정된다. 즉 플래터의 수가 많다는 것은 HDD의 용량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플래터는 양면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각 면에는 헤드가 놓여져 있는데
이 헤드는 그 크기가 작으면서도 매우 정교하게 작동을 하며 역시 HDD의 용량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의 HDD는 작은 공간에 많은 수의 플래터를 사용하고 있어 속도기 빠를뿐더러 저장밀도도 매우 높다.   
 디스크의 동심원을 트랙이라고 부르는데 바로 이곳에 정보가 기록된다. 디스크면은 디스크의 가장 바깥쪽에 첫 번째 트랙이 놓여 있으며 안쪽 방향으로 트랙의 번호가 하나씩 증가한다. 하나의 트랙은 다시 섹터라는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섹터에 저장할 수 있는 바이트 수의 크기는 128~1024 byte까지 다양하게 정할 수 있으나 보통 512 byte를 사용한다. 이는 디스크를 읽고 쓰는 작업을 할 때의 한 단위가 된다.

Kilo나 Mega는 기억 장소의 용량을 나타날 때 흔히 쓰는 단위이다. 일반적으로 Kilo는 기준단위의 1,000배, Mega는 기준 단위의 100만배(또는 Kilo의 1000배)를 나타낸다. 컴퓨터의 기억 용량은 2진수로 표기되어지므로 1KB는 2의 10승 바이트(1024 byte)이며 1MB는 2의 20승 바이트(1,048,576)이다. 최근에는 기억용량의 증대로 인해 Mega의 1000배 크기를 갖는 Giga라는 단위가 사용된다.
반면 HDD가 자료를 찾아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마이크로로 표기한다. 1마이크로초는 1/100만초(1/1000 ms)이다. HDD에 관한 자료를 보면 HDD의 속도가 48ms, 18ms 등으로 표시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자료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48/1000초, 18/1000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Floppy-disk

FDD는 얇은 플라스터의 둥그런 원판에 자성물질을 입힌 기록매체로 얇고 휘어지기 쉬워서 floppy-disk 라고 불리운다. 참고로 disk는 원반을 지칭한다. disk는 표면에 자성물질을 입힌 엷은 필름으로 만들어져 있다. 여기에 소리와 영상이 마치 자석의 N극, S극과 같은 신호로 바뀌어져 필름 위에 도달하면 자성물질이 자기신호를 띠게 되고 이것을 나중에 다시 감지하여 소리와 영상으로 재생시킨다. disk-driver가 작동되면 이 원판은 자켓내부에서 회전하게 되며 자료를 읽거나 쓸 때 드라이브의 헤드가 자성체 표면에 접촉하여 회전하는 원반에 자료를 기록하거나 기록되어 있는 자료를 읽는다. FDD의 회전속도는 분당 약 300번으로 한번 회전하는 데 약 1/5초가 소요된다.
3.5" FDD의 경우 실린더수: 80 섹터:18 헤더:2 의 자료로 총 memory 용량을 계산해보면
80*18*2*512 byte=1.44MB

RAM

RAM은 임시기억장치로 반도체 소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어느 곳에든지 기억시킬 수 있고 또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읽어낼 수 있다. 입력 장치를 통하여 자료를 RAM으로 읽어들이면 전자회로는 on, off 상태로 byte 단위로 구성된 자료를 순서에 따라 특정한 장소에 저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CPU에 기억되어있는 자료를 읽거나 기억할 수 있도록 기억장소는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예를 들면 RAM에 64KB(65536 byte) 정도의 기억장소가 있으면 이러한 기억장소는 0에서65536 까지의 주소를 갖는다. 이러한 메모리 공간을 번지순으로 표시하는 것을 memory map이라 한다. 따라서 메모리맵은 각각 고유한 주소를 갖게 되며 각각의 주소 내에는 data가 저장된다. 램은 자유로히 읽고 쓰는 기억장소이나 전원이 들어와 있는 동안에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전원을 끄면 기억하고 있던 모든 자료를 잃게된다. 따라서 램이 기억하고 있는 자료나 명령어를 보관하고 있다가 다음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HDD나 FDD에 저장해야 한다.
현재 Pentium에서는 일반 ram과 EDOram 과 SDram(p100) 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 ram 과 edo ram은 72핀으로 slot에 쌍으로 장착되며 sdram은 168pin으로 한 개씩 장착된다.

ns(나노초)는 RAM이 자료를 처리하는 속도를 나타낼 때 쓰는 단위이다. 일반적으로 램의 속도는 120 ns~70 ns 정도인데 이것은 RAM이 하나의 자료를 처리할 때 걸리는 시간이 120/10억초~
70/10억초임을 의미한다.

ROM

ROM은 RAM과는 달리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더라도 자료가 보관한다. 따라서 이곳에는 컴퓨터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들(program)을 기억시키는데 사용된다. ROM에는 컴퓨터의 입력하는 방식과 출력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program이 내장되어 있어 일명 ROM BIOS라고 불린다.
*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CD-ROM

약 680MB의 대용량 저장매체로 hard-disk 에 비해 현저히 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다. 통상 D- drive에 설치되는 CD-ROM은 CD-ROM driver을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D-drive가 인식되며 설치가 되나 driver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 config.sys에
  device=C:\CDROM/GSCDROM.SYS /D:CDROM01
                                                                *CDROM01은 임의의 이름
*autoexec.bat에
  C:\CDROM\MSCDEX.EXE/D:CDROM01
                                                    *CDROM01은 임의의 이름
삼성cd-rom은 그대로 설치하면 되나 LG CD-ROM은 다음과 같이 COPY를 해준다.
C:\copycon autoexe.bat
 ^z
C:\copycon config.sys
^z
그런다음 A drive로 가서 cd-rom driver를 집어넣고
A:\install+
 

 CD-ROM 배속: 배속의 기준은 audio cd입니다. 맨처음 audio cd가 나왔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무리 낮은 배속 cd-rom일지라도 audio cd는 잘 됩니다. 1 배속에서의 ram으로의 data 전송량은 초당 150KB이며 32배속에서는 3.5MB의 전송률을 갖습니다. 그러나 CD-ROM이 하드디스크보다 느린 것은 CD-ROM drive가 데이터에 접근하는 access time이 느리기 때문이다. cd-rom의 access time은  HDD보다 10배 정도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