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bus: 컴퓨터 내부에서 자료를 목적지까지 운반하기 위하여 필요한 일련의 회로를 Bus라고 한다.
데이터버스는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및 주변장치간의 자료 이동을 하게 되는 회로이다. 데이터버스는 한번에 이동시킬 수 있는 자료의 양을 bit수로 표시하는데 이에 따라 16 bit computer, 32 bit computer
로 컴퓨터의 종류를 구분하기도 한다.

Cache Memory: CPU와 RAM, 그리고 RAM과 보조기억장치간의 자료교환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이들의 동작 속도가 서로간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CPU는 이미 작업을 끝내고 다음 자료의 입력을 기다리고 있는데 RAM 속도로는 CPU가 필요로 하는 만큼 빠른 속도로 자료를 공급하지 못하므로 CPU가 순간적으로 쉬는 시간을 갖게된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컴퓨터는 많이 사용하는 자료를 cache memory라고 하는 특정장소에 보관하였다가 자료가 필요한 때는 먼저 cache memory에서 찾아 사용하게 된다. cache memory는 보통 주기억장치보다 3~4배 빠른 S ram이 사용되는데 주이억 장치로 사용되는 D ram에 비해 고가이므로 64~256KB의 S  ram 이 사용되게 된다.

controller:   일반적으로 disk는 자기를 이용하여 자료를 기억시키지만 ram은 전기적 방법으로 자료를 저장한다. 따라서 이 두 장치간에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중간에서 통역을 해주어야 한다.(이와 같이 주변장치와 컴퓨터 본체 사이에서 통역을 담당하는 장치를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이와 같이 disk와 컴퓨터 본체를 연결하는 통역 장치를 controller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