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15,000원
제작사: Marathon production (new series of animal behavior and survival)  
상영시간: 44분
언어: English
줄거리:

1. lions

 얼마 남지 않은 이들 사자들에게 있어 아프리카의 세렝게티 평원은 중요한 서식지이다.이들은 이곳에서 덩치가 큰 하마에서부터 작은 catfish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먹이로 서식한다.아주 드물게 사람이 이들에게 희생되기도 한다. 사냥과 어린 것들의 양육은 주로 어미가 맡는다.아빠 사자는 적게 사냥하고 많이 먹는다.이들의 주요 임무는 외부 침입자로부터 영역을 지키고 가족을 지켜내는 것이다.어미 사자는 먹이 사냥을 위해 서식지를 옮겨 다니게 되는데 어미가 아무리 천천히 걸어도 아기 사자들은 힘겹게 따라 붙어야 한다.이들 중 낙오자가 생기게 되는데 어미는 낙오한 아기 사자 중 강한 것을 찾아내서 일행에 합류시키고 약한 새끼는 버리게 된다.어미사자는 때로는 아기들을 보호하고 때로는 이를 등한시한다.정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다시 말하면 적자생존의 원칙에 따라 어미는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아기 사자들 중 1/5 만이 그들이 어른 사자로 성장하는 2년 기간 안에 살아남게 된다. 어미 사자들은 서로 협력하여 먹이감을 포위하게 되는 행동양태를 표출한다.얼룩말을 사냥하게 될 때 이런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이들에게 있어서도 협력이 얼마나 그들의 생존에 필요하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다는 하나의 방증이기도 하다.     

2. Tigers of Kanha

 인도 중앙에 위치한 Kanha는 현재 얼마 남지 않은 호랑이 주 서식지로 유명하다.이곳의 호랑이는 보통 4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이 중 2마리 정도가 살아남는다.어미 호랑이는 아기 호랑이들이 성장하여 저 혼자 사냥할 수 있을 때까지 약 18 개월을 숫사자와의 교미행위를 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기본적으로 호랑이는 혼자 살아가는 동물이나 가족들과 같이 있을 때에는 서로간에 진한 애정 표현을 한다.호랑이의 사냥 특징은 눈에 띄지 않게 잠복하여 있다가 공격대상이 미쳐 행동을 취하기 이전에 재빠른 공격을 하여 포획하는 깃이다.그들의 얼룩무늬는 이곳 정글 색깔과 잘 어울려 쉽게 눈에 뜨지 않는다.호랑이는 사자와 달리 부모의 식사가 식사가 끝날 때까지 어린 것들은 옆에서 참고 기다린다는 것이다.그리고 이들 중 힘의 차이에 따라 먹이를 차지하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약한 것들은 적자 생존에서 밀려나게 되는 것이다.또 하나 우리로서 이해하기 힘든 것은 어미가 사냥을 나가 집을  비운 사이 male tiger가 이 어린 것들을 습격하여 먹어 치우거나 죽인다는 사실이다.이래저래 아기 호랑이가 저 혼자 먹이 사냥을 할 수 있는 시점까지 살아남는 다는 것이 이들 야생 세계에서는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임을 짐작케 한다.
 여러분들은 이곳에서 호랑이의 먹이가 되는 다른 동물들의 살아가는 모습도 흥미롭게 관찰하게 될 것이다.

해설: 영어와컴퓨터 운영자 이현수/2011/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