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윈도우와는 달리 DOS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윈도우로 들어가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정성과 기능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32비트를 완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32비트 운영 체제이다. 또한 다중 작업을 동시 진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된다. 또한 특기할만한 것은 FAT32 file system을 이용하여 2GB 이상의 HDD를 경제적으로 운용하고 system을 안정적으로 운영한다.
FAT(file allocation table)은 파일할당테이블로서 디스크에 존재하는 파일의 정보가 저장되어있는 섹터들을 찾아볼수 있도록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특수영역을 말한다.
디스크의 표면은 섹터들로 분할되어 있다. 각각의 섹터는 512byte 크기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런 섹터가 모여서 도스가 파일을 관리하는 기준인 클러스터가 된다. 이 클러스터를 이루는 섹터의 크기는 FAT16의 경우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다르다. FAT32는 4KB의 클러스터 크기를 일률적으로 갖는다. 파일을 복구할 때 시스템 영역의 정보만을 복구하면 파일이 쉽게 복구된다. 즉 데이터 영역과 시스템 영역이 구분되어 있어 파일 삭제 시 실제 데이터 영역의 파일이 삭제 되지 않는 것이다. FAT16은 다음과 같은 최소 기록 단위를 갖는다.

16 MB 이하            4 KB
17 MB~128 MB       2 KB
129 MB~256 MB     4 KB
257 MB~512 MB     8 KB
513 MB~1024 MB   16 KB
1025 MB~2048 MB  32 KB

따라서 2 GB 이내의 HDD는 FAT 16으로 이상적으로 분할하여 사용할 경우 FAT 32보다 더 경제적으로 HDD를 사용할 수 가 있다. 그러나 2 GB 이상의 대용량에서는 일률적으로 4 KB 클러스터 크기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FAT32를 사용하여 HDD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FAT32의 경우 시스템에 에러가 발생한 경우 자동적으로 사용자에게 인지시켜 준다. 시스템 부팅시에 삑하는 신호음과 함께 나타난다. 이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는 시스템에 발생한 에러를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이다. 또한 위도위로 시작된후 자동으로 SCANDISK가 실행된다.
*fdisk에는 옵션이 두 개 있다. FDISK/STATUS는 굳이 FDISK를 사용하지 않고도 현재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가있다. 그리고 FDISK/MBR은 마스터 브트섹터 레코드가 손상된 경우 복구하여주는 역할을 한다. 부팅이 단되거나 바이러스등으로 인한 부트영역이 손상되었을 경우 A로 부팅을 하여 이 명령을 실행한다. FAT가 복구 메시지를 출력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디스크 검사를 해주어야 한다.